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9881
중국, 미국산에 34% 보복관세…희토류 7종 수출 제한 - 연합인포맥스
중국이 모든 미국산 상품에 대해 34%의 보복 관세를 매긴다. 희토류 7종에 대한 수출도 즉시 제한한다.중국 재무부는 오는 10일부터 모든 미국산 상품에 대해 34%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4일(베이징
news.einfomax.co.kr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404_0003127678
中상무부, 16개 美방산기업 수출통제…'신뢰 불가' 11곳도 추가
[베이징=뉴시스]박정규 특파원 = 중국 정부가 미국 방산기업 16곳을 제재하기로 했다.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목록에 미국 기업 11곳도 추가했다.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에 대한 보복 조치로 풀이된
www.newsis.com
기사 요약
- 중국은 4/10일 부터 모든 미국산 상품에 대해 34%의 관세를 부과
- 희토류 7종 수출 제한 : 사마륨 , 가돌리늄, 테르븀, 디스프로슘, 루테튬, 스칸듐, 이트륨
- 미국 기업 11곳을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목록에 추가. 방산 기술 관련 기업
- 16곳의 미국 방산 기업은 수출 통제 목록에 올려 이중용도 물품 수출 금지 제재
- 수수와 가금육 관련 미국 기업 6곳 수출 자격 정지
- CT 의료용 장비 반덤핑 조사
미국의 사실상 유일한 희토류 광산 채굴 및 가공 기업인 MP Materials는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인가?
1. 우선, NdPr oxide 또는 Neodymium 가격의 추이를 생각해 봐야 한다. ( 둘은 비슷한 추세 )
현재는 4/3일까지의 네오디뮴 가격이 업데이트 되어 있다. 4/4 밤에 중국 정부는 관세 보복 발표를 하였다.
4/4일, 4/7일 네오디뮴 가격의 움직임을 봐야 한다.
왜냐면, MP Materials의 매출은 희토류 가격과 궤를 같이 하고, 고정비가 많은 동사의 경우 매출이 커지면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마진이 커진다. 결국 주가의 움직임은 위의 네오디뮴 가격과 비슷하게 움직여 왔다.
과거 21년, 22년에 네오디뮴의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이유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기인한다.
미얀마 카친주의 희토류 광산에는 중국 기업들이 100곳이 넘게 대거 포진해 있다.
중국 정부의 희토류 관리에 따라 남방에서 불법 채취하는 업자들을 추방함에 따라 미얀마의 카친주로 이동한 경우가 많다.
중국은 최근에는 환경 보호, 불법 채굴 단속 및 희토류 자원 관리를 위해 자국 생산을 제한하고 해외국가로 부터 수입을 늘려 왔다.
수입 희토류 중 REO는 미국(MP Materials) 비중이 90%를 넘음.
수입 희토류 중 디스프로슘 산화물등 희토류 산화물을 90% 이상이 미얀마에 의존. 중국 수요의 90%가 아니라 수입 희토류 중 미얀마 의존도가 90%라는 의미.
하지만, 중희토류의 경우 전 세계 공급량의 48%를 중국이, 39%를 미얀마가 차지할 정도로 중국의 중희토류 미얀마 의존도는 심각하다.
그 다음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라오스 등으로 다각화하고 있다.
즉, 미국으로 부터 REO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미얀마로 부터 NdPr oxide를 공급받지 못할 경우 중국은 공급 부족이 시작되며 희토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21년 7월 코로나 확진에 따라 중국 미얀마간 국경 폐쇄를 하고 미얀마로 부터 디스프로슘 산화물 수입이 끊기고, 추가로 무분별한 중국 업자들의 미얀마 희토류 광산 개발에 대한 제재 조치로 지속적인 수출 제한을 걸면서 21~22년 희토류 가격은 비정상적으로 올랐었다.
현재 희토류 매장량 및 생산량은 아래와 같다.
2. 그렇다면, 이번에 중국의 희토류 수출 금지는 과거 지정학적 리스크와 같은 패턴의 가격 변화를 보여줄까?
우선, 희토류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는 크게 3개가 있다.
1. 중국이 2024년 10월 1일 부터 시행한 희토류 관리 조례 : 희토류의 생산 및 수출 쿼터 제한에 대한 규정을 법제화하여 강력하게 규제한다.
2. 미얀마 강진 : 하지만, 진원지와 희토류 광산과의 거리가 멀어서 피해가 없다고 한다. 다만, 비축된 재고만 수출을 허용한 상태로, 새로운 광산에서 나온 희토류 운송은 금지된 상태.
3. 중국의 대 미국 희토류 7종 수출 금지 발표 및 추후 확대 기류
광물의 가격은 최대 제련업체에 따라 가게 되어 있다.
현재 희토류 최대 제련업체는 중국에 포진되어 있다. 물론, 영구자석에 필수인 디스프로슘과 같은 중희토류는 미얀마산도 많이 쓰지만...
따라서, 희토류 광물의 경우 베이징 국제 광업 거래소의 가격을 보면 되고, 희토류 금속에 대해서는 상하이 금속 거래소 가격을 보면
희토류 시세를 알 수 있다.
즉, 중국에서 희토류 수출을 제한한다는 의미는 글로벌 희토류 공급량이 줄어든다는 것이고 이것은 가격 상승 압박을 가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3. 하지만, 크게 두가지 리스크가 있다.
1. 관세 전쟁이 쉽게 마무리 된다면?
- 이것은 희토류 가격의 정상화를 가져 올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또한 매크로가 정상화 된다는 것이고 MP Materials 주가의 추가하락을 가져올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비정상적인 주가 상승은 없게 되어 상방은 줄어들지만 하방은 막히게 된다.
또한, 미국의 희토류 자주생산에 대한 계획은 27년 부터 중국산 희토류 수입금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희토류 가공은 국가의 보호아래 육성될 것이며 피지컬 AI 로봇의 등장과 함께 수요는 더욱 폭발할 것이다.
2. MP Materials의 현재 매출구조에서 리스크는 기인한다.
-MP Materials는 재료와 자석을 판매한다.
-현재로는 자석은 25.1Q 부터 NdFeB 전구자석과, NdPr Metal Alloy 판매를 시작할 것이며, 25년 말 부터 NdFeB 영구자석을 GM등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에 판매 시작할 것이다. NdFeB 영구자석은 추후 1000MT까지 확대할 계획
-지금 판매하는 것은 재료에 해당되며, 희토류 산화물인 REO와 2023년 말 부터 판매 시작한 NdPr oxide가 있다.
-24년 기준 REO 판매량 32,703MT( 가격 4,414(달러/ MT) ) 매출은 144,363(천달러),
NdPr oxide 판매량 1,142MT( 가격 51(달러/ kg)) 매출은 57,762(천달러)이다.
REO : NdPr oxide 매출 비중은 7:3이다.
-문제는 REO 유일한 판매처는 MP Materials의 7.7% 지분을 소유한 주주이기도 한, 중국의 Shenghe Resources이다.
-Shenghe Resources는 중국의 정유업체에 촉매제로 REO를 판매한다. REO 수요처는 많지가 않다.
이 경우에 크게 두가지 위험이 존재한다.
중국 정부가 미국산 REO 수입을 하지 말라고 한다면? 또는, 관세 34%가 붙는 MP Materials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면?
-우선 2024년 1월부터 2년간 유효한 오프테이크 계약이 Shenghe와 시작되고1년 추가 옵션이 있다.
-계약 내용은 REO 가격은 MT당 예비시장 가격과 환율에 따라 책정되고 합의된 배송지에 배송될 때 판매인식이 된다.
- 계약은 'take or pay'로 이뤄졌으며, 이는 구매자가 미리 정해진 수량을 반드시 구매하거나, 구매하지 않을 경우에도 약정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지불방식이다.
- 다만, 아까 합의된 배송지에 배달되는 경우 발생주의에 의해 판매인식이 되지만, 아직 현금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이다. 왜냐면, Shenghe가 최종 판매자에게 판매되는 가격에 따라 가격은 다시 수정되어 최종 가격이 정해지고 현금이 들어온다.
즉, Shenghe가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최종판매자에게 판매를 하지 않을 경우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고 지연될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이라 정치적 상황에 따라 어떤 일이 발생할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 한편, 현재 중국 내수 수요 REO는 자체 조달도 있지만 수입물품 중 99%를 미국에서 조달받는 상황이다.
- 또한, 관세는 수입자각 법적 의무를 지는 것이 원칙이다. 물론 운임사가 관세를 내고 후에 청구를 할 수도 있고, 관세를 소비자에게 전가할수도 있지만 책임은 수취자에게 있다. 중국이란 리스크는 여전....
4. 장기적으로 보면, MP Materials에게 혜자가 있다.
- 미국 국방부 DFARS 최종 규정에 따라 27년 부터 중국 영구자석 수입 금지. 영구자석 자주 공급권 확보
- 첨단 산업 및 피지컬 AI의 성장이 가파라지며 희토류 수요 급증. 희토류 영구자석만 CAGR 8% 대 성장 예상.
현재 희토류 영구자석 TAM은 $11.82억, 2032년 $24억 추정
공급량은 예상하기는 힘드나, 공급 체인의 블록화 됨에 따라 쇼티지 발생이 예상됨. 물론 쇼티지 후 공급증대로 해결이 되겠지만..
- 현재 MP Materials의 REO 케파는 약 45,000MT. 최적화에 따라 6만MT까지 증산이 목표
- 매출은 REO : NdPr oxide가 7:3. 판매량은 REO : NdPr oxide가 96 : 4. 단가는 NdPr oxide가 REO 보다 10배 정도 비쌈.
- 즉, REO를 부가가치 높은 NdPr oxide로 가공하여 팔면 회수율 14.07%를 가정할 때 매출은 1.4배 정도 증가(물론 가공비는 더 들지만)
-거기다가 25년 말 부터 GM에 공급하기로 한 자동차용 NdFeB 영구자석의 경우는 매출승수가 3배정도 된다.
즉, NdPr 1개로 NdFeB 3개를 만들 수 가 있다.NdFeB 가격은 NdPr oxide와 비슷하므로, 매출은 1.4 x 3 = 약 4배정도 늘어난다.
-마지막으로 텍사스에 디스프로슘 산화물을 가공할 수 있는 희토류 가공공장을 짓고 있는 호주기업 Lynsas와의 M&A 가능성이다.
-2024년에 애기가 나왔는데 결국은 불발됐다. 하지만, 추후 대중국 영구자석 자주 생산권을 확보하려면 두 회사의 시너지 효과가 필요하다.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희토류 정광 및 가공물 공급이 MP Materials 15% + Lynas 25%로 전세계 희토류물의 40%를 공급하는 최대 희토류 생산기업이 탄생하며 규모의 경제 달성.
댓글